연천인율, 도수율, 재해건수 공식

반응형


요즘 아는 지인 그리고 후배들로부터 산업안전 관련 자격증 실기 시험 노하우를 알려달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시험을 그렇게 높은 점수로 합격한 것은 아니라 그런 질문을 받을 때마다 부끄럽지만) 그중 제일 많이 물어보는 게 계산문제 중 연천인율, 도수율, 재해건수를 구하는 식의 문제를 깔끔하게 암기할 수 있는 방법을 물어보더군요 사실 지속적인 반복과 이해가 제일 정직하고 빠른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해를 조금이나마 쉽게 할 수 있고 비슷한 공식이더라도 계산문제를 머릿속에 잘 남을 수 있는 노하우를 전해드리려 합니다.

도수율과 연천인율 구하기


위 공식은 아마 산업안전기사 혹은 산업기사 자격증을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전부 봤으리라 생각합니다.

도수율의 분모 자리에는 연간 총 근로시간, 연천인율의 분모 자리에는 연평균 근로자 수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공식이기 때문에 예시와 공식 풀이는 의미 없다 생각하고 두 공식을 헷갈리지 않기 위해 말씀드리자면

분모 자리에 도수율은 How much
               연천인율은 How many

감이 오셨나요? 도수율은 얼마나 근로하였는지, 연천인율은 얼마나 많은 근로자 수가 있는지.

분자 자리에 도수율은 x 1,000,000
         연천인율은 x 1,000
위와 같이 분모, 분자 자리에 어떤 수와 대입이 들어가는지에 대한 개념만 확실히 잡히면 헷갈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간 재해건수 구하기


이와 별개로 연간 재해발생 건수 공식도 있습니다
기출에 자주 보이진 않았지만, 합격을 위해서 꼼꼼히 외워두어야겠죠?

계산식 문제에서 강도 율도 자주 출제되는 경향이니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