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종류 (태양광 수력 풍력 지열 에너지 바이오매스 에너지)

반응형



현대 사회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을 탐구하며 인류시대의 미래까지 사용가능한 에너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한 기점을 이루는 부분이 바로 "신재생 에너지"입니다. 우리는 이미 누구나 아는 태양광 에너지와 풍력에너지뿐만 아니라, 수많은 자원들을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친환경에너지 설루션을 찾고 있습니다.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서 사용하거나, 햇빛과 지속 가능하며 자연적으로 재생되는 에너지원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에너지의 안정성 또한 향상해 주는 역할을 하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란?

천연자원 -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하여 사용하거나, 햇빛, 물,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한 모든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킨 에너지

신에너지= 수소, 연료 전지, 중질잔사유 가스화, 석탄액화 가스화
재생에너지= 태양광, 태양열, 풍력, 수력, 지열, 해양, 바이오, 폐기물

 
 

태양광, 태양력, 풍력, 수력, 수열, 해양에너지, 수소에너지, 연료에너지, 바이오에너지, 석탄가스/액화, 폐기물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종류

1. 태양광에너지: 태양에서 나오는 빛과 열을 활용하여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활용/생산하는 기술입니다. 태양 전지판을 사용하여 태양광을 직접 전기로 변환할 수 있고, 태양열 집열기를 통해 열 에너지를 추출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대책으로 현재도 활발히 개발되며 활용되고 있습니다.

 

2. 태양열에너지: 태양의 열을 활용하여 물이나 공기를 가열하거나 증발시켜 열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기술입니다. 태양열 집열기와 발전 시스템 등을 통해 열을 추출하고, 물을 가열하여 난방 및 온수 공급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수력에너지: 물의 흐름과 높낮이의 차이를 이용하여 탄소의 배출없이 전기 에너지를 생산해낼 수 있는 기술입니다. 수력발전소에서 터빈과 발전기 등을 사용하여 물의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전력을 생산해낼 수 있습니다.

 


4. 풍력에너지: 바람의 운동 에너지를 이용하여 터빈을 회전시켜 전기를 생산해내는 기술입니다. 환경 친화적이며, 재생가능한 에너지 대책입니다.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5. 해양열에너지: 해양의 온도 차이를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성해 내는 기술입니다. 해양의 따뜻한 표면과 차가운 심층수 간 열의 차이를 활용하여 열을 추출할 수 있고, 발전기를 작동하여 생산해 낸 전기에너지를 난방 및 냉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수열에너지: 지하의 열을 이용해서 난방이나 전력을 생산하는 기술입니다. 지하의 열을 추출 후 건물 내부를 난방하거나 냉각기능을 할 수 있으며, 지열 발전소에서는 지하 스팀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전기에너지를 생산합니다.

 

7: 수소에너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열 에너지 또한 생산해낼 수 있는 기술입니다.
수소 연료전지를 통하여 깨끗한 전기 에너지를 생성해낼 수 있으며, 수소 연소화, 수소화를 통하여 열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8. 연료전지: 화학반응을 통해 산소와 연료를 결합시켜 전기에너지를 생산해 내는 기술로, 물과 열을 부산물로 발생시킵니다. 

9: 바이오에너지: 유기적인 자원인 생물체나 생물의 부산물을 활용-> 전기, 열, 연료 등의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술입니다.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얻어낼 수 있으며, 재생에너지 대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광고

10. 석탄가스화, 액화: 석탄을 열분해 하여 가스나 액체, 연료를 생산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연료 생산과 화학 원료 생산 활용에 활용됩니다. 수소 연료전지 형식과 인산염 연료전지 등 다양한 종류가 있고, 깨끗한 에너지를 생산해 낼 수 있습니다.

11: 폐기물에너지: 폐기물을 연소하거나 처리하면서 열 에너지를 생산해 내는 과정으로, 전기나 열을 만들어냅니다. 폐기물 소각, 바이오가스 발효와 같은 기술로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생산해 냅니다.

12. 지열에너지: 지구 내부의 열을 활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술로, 지하의 열을 추출하여 활용합니다. 지열 발전소에서는 지하의 열을 수집하여 스팀을 생성하고 터빈을 가동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반응형